이글루스 | 로그인  


히트박스 제작기- 3. 커스텀에 앞서 고려할 사항들

이전 글 : 히트박스 제작기- 2. 히트박스 기성품 종류

이 글이 앞서 기성품들 소개글 보다 먼저 썼어야 하는 글이 아니었나 싶긴한데...
어쩌다보니 기성품들 다음으로 소개가 되었다.

히트박스를 구매하기에 앞서 몇가지 고려해봐야하는 상황이 있다.


1. PCB. 기판.

우선, 내가 가지고 있는 스틱을 개조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 살 것인가? 를 고민해봐야하며, 그 장단점부터 따져야 하는 부분이 있다. 가격적인 측면도 물론 있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는 스틱이 ps4 인증스틱일 경우, 아니면 좀 이름이 있는 스틱일 경우 그 스틱의 기판을 사용할지, 아니면 다른 기판을 도입할지도 고민해봐야 할 지점이다.

그런데 사실 격겜판에서 어느정도 성능이 보장되고 PC/PS4 동시 사용이 가능한 기판을 찾는다면 인증스틱이 아닌 경우, 제작을 하려고 하면 브룩파이팅 기판이 유일하다. 그 외에 이베이 이런데 들어가보면 인증 스틱들 기판을 팔긴 하는데... 그런거 사느니 그냥 스틱을 사서 개조하는게 더 빠르다. 그리고 사실 이런거 검색해서 정보찾아 돌아다니는 격찌라면 이미 다 알테지만, 이 글을 쓰는 2019년 시점에서 브룩파이팅유니버셜 을 뛰어넘는 짧은 인풋렉을 가진 기판은 전무하다고 보면 된다.

현존 최강 기판이라 불리는 브룩 유니버셜


나는 PC만 쓰겠다. 인풋렉 별 상관 없다!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히트박스에 대해 정보를 찾아돌아다니는 사람중에는 그럴 사람은 없을 거라 믿는다. 히트박스를 찾는다는것 자체가 그런 플레이면에서 좀 더 나은 방법을 찾는 사람일테니까.

브룩 기판 종류들
브룩 파이팅 보드 종류는 유니버셜. 파이팅보드, 파이팅보드 오디오, 파이팅보드+ , 와이어리스가 있으며, 와이어리스는 무선이기때문에 인풋렉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은 별로 신경을 안쓰는 보드기도 하다. 와이어리스를 제외한 인풋렉 서열은 다음과 같다.

U > F >= A > F+
출처는 브룩기판별 인풋렉 테스트
여기가서 보면 자세한 코멘트들이 있다.

그외 기판 사용에 있어 참고할 만한 추가 정보들.
브룩을 포함한 그외 다른 스틱들 인풋렉 테스트.

브룩 기판의 가격은 브룩의 국내 공식 파트너사인 IST몰 기준으로 (링크)

F=42000원
A=65000원
F+=55000원
W=69500원
U=92000원

의 가격대를 형성중이다.

다만, 브룩기판의 경우, PS4에서는 인증받은 기판이 아니기 때문에, PS4에서 사용할때는 인증 오류가 생겨 8분마다 접속이 끊기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한다. 주로 PS4 시스템 업데이트시 일어나는데 브룩에서 자주 업데이트를 해주니 크게 신경쓰이진 않겠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의 관리를 해줘야하는 불편함은 있다.



2. 버튼.

보통 버튼은 클립형이나, 스크류형이냐가 나뉘고, 보통 24mm/30mm로 규격화 되어있다.
스크류형 세이미츠 버튼

클립형 산와 버튼


기본적인 히트박스 배열은 엄지손가락위치에 있는 8입력 버튼만 30mm고 그외 버튼들은 24mm로 지정되어있다. 다만, 커스텀 여하에 따라 전부 30mm로 하는 경우도 존재.

일본의 산와/세이미츠, 한국의 삼덕사, 북미의 게이머핑거 이렇게 4종류로 나뉘고, 보통 저소음을 추구하면 게이머핑거, 타격감을 요하면 세이미츠를 많이 쓰는 모양. 국내에서는 ist몰에서 산와(클립)/세이미츠(스크류)/삼덕사(스크류) 버튼을 판매중이고, (ist몰 링크) 게이머핑거는 공식 샵에서 판매중.(게이머핑거 샵 링크)
최근 핫한 게이머 핑거

특히 게이머핑거의 경우에는 키보드에 들어가는 체리스위치를 사용했기 때문에, 공식 쇼핑몰에서는 은축을 기본으로 장착하여 판매중이지만, focusattack에서는 게이머핑거버튼의 각 부품들을 개별로 팔고있기에 취향에 따라서 은/갈/적/흑/청축을 골라서 쓸 수도 있다.

나처럼 청축의 딸깍거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청축으로커스텀 하는것도 가능하다. 다만 소음은 감수해야.

다시 돌아와서 히트박스를 제작함에 있어 버튼 구매가 필요할 경우에는, 기본배열일 경우, 24mm11개, 30mm 1개. 그 외 옵션버튼들은 선택여하에 따라서 고르면 됨. 총합 기본 16개+@ 가 필요하다. 커스텀 여하에 따라서는 모든 버튼을 30mm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음 글 : 히트박스 제작기- 4. 커스텀 제작 및 케이스들

by tanato | 2019/10/19 17:21 | 게임이야기 | 트랙백 | 핑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tanato.egloos.com/tb/535907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tanato의 횡설수설 : 히.. at 2019/10/19 17:22

... harness-adapter 직접 참고. 종류가 많아서 일일히 나열하기 힘들다. 다만 이곳은 개조킷은 팔지만 개조해서 팔지는 않는다. 다음 글 : 히트박스 제작기- 3. 커스텀에 앞서 고려할 사항들 ... more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