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 로그인  


극장판 PSYCHO-PASS (2015)

나는 본다 극장판 싸패


ㅁ 개봉은 9일에 하는건 알고있었고 벼르고는 있었는데, 연말연시에 여행갔다오는 바람에, 그리고 DOA5LR예약에.. 이래저래 자금난에 시달리는중이라 스루할까도 싶었는데 그럼에도 일본까지 온 마당에 스루하는건 너무나도 손해보는 일 같아서 갔다옴. 당연하다시피 이하 이어지는 글들은 네타를 함유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이하를 읽는건 본인책임으로...


극장에 전시되어있던 굿즈들.


ㅁ 이야기자체는 매우 가볍다. 기존 1/2기에서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보다는 시빌라 시스템이 혼돈 속에서 '평화'를 만드는 법을 보여준 이야기라고 정리하면되려나. 혼돈 속에서 우리가 흔히 아는, 혹은 누리고있는 '평화'로 나아가는 길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는듯이 보임.

ㅁ 근데 다만 이 이야기를 '가볍다' 라고 보는 것은, 그 고찰의 깊이가 '얕다' 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결국 각본이 이야기 하는 것은 이러한 혼란에서 평화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일시적인' 독재가 필요하다. 라는 결론으로 도달하기 때문이다.

ㅁ 다른 한 편으론 '일시적인 독재'보다는 외부에서의 '괴뢰정권' 이 잠시는 필요하다. 라고 보는편이 좀 더 타당할 수도 있겠다. 왜냐하면 시빌라를 도입한 '한' 이라는 인물은 시빌라 도입 뒤 이래저래 숙청된 뒤 투입된 시빌라의 꼭두각시이기 때문.

ㅁ 내 경우 이는 현재 벌어지는 '중동 지역의 혼란'을 은유한 것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긴한다. 중간중간 일본의 행보에 관한 은유도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읽히는 장면이 있어서 상당히 흥미롭긴 했음.

ㅁ 다른이야기로 넘어가면, 기노자를 제외한 집행관들은 완전쩌리. 셋 다 대사가 없다. 아주 없는건 아닌데, 중요한 대사를 하거나 하질 않음. 시모츠키도 쩌리긴 한데, 2기에서 그랬다시피 시빌라의 아카네 견제역으로 적당히 써먹은 듯. 초반의 그 답답함(...) 을 던지고나서 극 마지막에 다시 나와서 던지는 대사는 상당히 재밌었다. 조금은 긴 한마디에서 시모츠키의 모든 것을 보여준다고 해야하나. 다만 그래서인지 2기에 들어갔을 때 아카네가 시모츠키를 버리지(?)않은 것으로 보이기도 함.

ㅁ 극장판이라 그런지 여러 부분에서 힘을 준 느낌도 있지만 가장 크게 느낀건 '구도'. 중요한 이야기가 흘러갈 때의 구도는 1기와 2기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조금은 '낮은' 앵글을 중심으로 사용했고, 독백 부분등도 꽤나 힘을 준 모습이다. 다만 대체로 클리셰적 요소가 함유되어있다는 점이 마이너스라고 해야하나. 하지만 애니에서는 딱히 보여주지 않는 기법임.

ㅁ 각 캐릭터별 고찰은 한번 본 것만으로는 역량이 부족해서 포기. 다만 아카네는 1기가 끝나고나서부터 담배를 핀 것으로 판명(...)

ㅁ 곧 국내에도 일반개봉이 예정되어있는데, 솔직히 요즘같은 상황에서 얼마나 의미있는 숫자가 나올지는 조금 걱정. 상영관 수나 그런게 좀 좋게 나왔으면 좋겠는데.

ㅁ 하여튼, 2기 이후의 이야기긴 한데, 솔직한 감상으로는 2기는 크게 상관없고, 1기는 한번 복습하고 가면 영화 보는데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을 듯. 그놈의 마키시마는 계속 나오기 때문에...


ps : 그리고 그놈의 테러리스트들은 대체 누구 사주로 온거야?

by tanato | 2015/01/22 00:12 | 애니이야기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tanato.egloos.com/tb/526428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DAIN at 2015/01/22 00:16
2기 뒷 이야기가 아니었나요~
Commented by tanato at 2015/01/22 00:23
토가네가 멀쩡히 살아있는걸 보니...
라고 생각하고 잠깐 찾아보니까 어라? 토가네가 아니라 스고 라는 정보를 보고 좀 어리둥절 중입니다. 2기 이후 이야기인가?(...)

...라고보니까 2기 이후가 맞네요 으악. 수정 수정... orz
Commented by Zero at 2015/01/22 01:53
저도 다음주쯤 일본가는김에 보러갈까싶은데, 당연한 얘기겠지만 2기를 안보고 본다면 문제가 생기겠죠?(...)
Commented by tanato at 2015/01/22 17:22
아니요 크게 상관 없습니다. 1기만 머릿속에 들어있다면 딱히 문제 없습니다. 2기 내용은 하나도 안나와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