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 로그인  


국내 웹에서 펌이 많을수밖에 없는 이유

기업들의 삽질이다 뭐다 이전에.

제일 중요한건

넷상에서의 문서 보존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이다.

내 블로그만 해도 1년이 지난 링크(트랙백, 덧글, 본문링크 죄다 포함)를 따져보면 대략 40%정도가 데드링크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그 좋은 글을 링크만이 아닌 스크랩 으로 그 문서를 보전 하려고 하는것이다.


그래서 스크랩을 마구잡이로 욕할것은 못된다.
그게 물론 너무나도 쓸데없이 공간을 차지한다고 해도말이다.

스크랩을 욕하기 그 이전에.
자신이만든 콘텐츠를 오래 보존 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그런데 단 하나 이것은 욕먹어도 싸다.
A의 글을 B가 퍼갔는데 B가 자신이 썼다고 우기는것.
이거는 정말로 용서할 가치가 없다 :P


나도 스크랩은 허용하는 편이다. 다만. 방금 예를들은 무단도용 같은것은 절대로 불허한다.


예전에 봤던 비슷한 논지의 라이크재즈님의 이 글은 작년에도 본것같은데 올해 5월에 쓰여졌다네.


8/6 오후 7시 추가 : 이글이 펌질이 옳다 라고 주장하는글 같으면 생각 한참 잘못하셨습니다. 펌질이 많을수 밖에 없는 이유를 들은것 뿐이지 어디가 펌질이 옳다는것인지 그 이유를 좀 들어주시겠습니까?

by tanato | 2006/08/06 14:32 | 횡설수설 | 트랙백(3) | 핑백(2) | 덧글(13)

트랙백 주소 : http://tanato.egloos.com/tb/261173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고민하고 토론하고 사랑하고 at 2006/08/06 18:46

제목 : 한국에서 유독 펌질이 많은 이유
결론부터 말하자면 언론과 자본에 종속된 개인이 민주적 개인을 압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와 UCC, 공통점 웹 2.0은 참여와 공유라는 철학적 초석 위에서만 건축될 수 있다. 이 점에서 민주주의와 운영 메커니즘이 동일하다. 참여와 공유가 활발하게 상호작용할수록 웹 2.0과 민주주의는 탄탄한 기반을 갖게 된다. 따라서 웹 2.0이든 민주주의든 개개인의 적극적 참여는 필수적 전제 요건이 된다. 여기서 ‘적극적 참여’는 자발성을 전제로 한다. 정말 참여.....more

Tracked from highits.com at 2006/08/08 23:19

제목 : 우리 나라 블로그는…
우리 나라 블로그는 '퍼가기 문화'로 표현할 수 있을 만큼 펌글이 주류를 이룬다. 물론 자신만의 생각과 경험, 그리고 직접 생산한 글을 올리는 블로거가 있는 것도 사실이나 '펌글'이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에 '퍼가기 문화'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퍼가기 문화'의 장점은 생산된 정보를 보다 멀리 확산시켜 지식 전달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사실 '퍼가기 문화―펌글'을 별로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는 필자이지만 펌글 덕에 몰랐던 사실을.....more

Tracked from Creorix's Blog at 2007/05/23 19:13

제목 : 한국에는 펌질이, 외국에는 링크가 보편화된 이유
한국의 웹은 펌 문화이다. 싸이월드, 네이트 통, 네이버 블로그 등 일반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사이트들이 '펌'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저작권의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은 이를 당연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외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글 내용 전체를 퍼오는 기능보다는 글의 링크를 저장하는 서비스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 del.icio.us, digg 등이 모두 링크에 기반한 서비스들이고, 트랙백[footnote]글......more

Linked at tanato의 횡설수설 : 유.. at 2007/09/06 02:08

... 필요한것 아닐까.' 라고 말입니다. 물론 이것은 저작권에 걸릴 가능성이 겁나게 크기 때문에 제목에 저작권 얘기가 들어간거구요. 작년에 국내 웹에 펌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썼을때도 검색엔진에서 걸리게 되는건 별 문제 없다는게 제 견해입니다. 왜냐하면. A라는 글에 B라는 링크가 걸려있는데. 그 B라는 링크가 데드 ... more

Linked at tanato의 횡설수설 : 사.. at 2007/12/03 23:20

... 많아지기 시작하면 정리하기 진짜 어려워져요 ㅠㅠ 지금 저작권법이다 뭐다 해서 좀 건드릴 필요가 있긴 한거 같은데. 이거 죄다 비공개나 날려버리기에는 내 사상(?)상 그렇게 하지는 못하겠음. ... more

Commented by 녹색마음 at 2006/08/06 14:48
동감...

그런데... 나도 그런짓 많이 하니까...(특히 캡콤을 상대로...)
Commented by 부리부리 at 2006/08/06 17:19
저도 그런이유로 텍스트 파일과 이미지 파일을 내문서에 저장하던지 스크랩을 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개인이 아닌 관공서 등지에서도 주소가 변경되거나 사라졌을 때에는 대략 난감.. ^^;
Commented by 한님 at 2006/08/06 17:36
그런 목적이라면 그냥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하면 되는 일이죠.
혹은 (구글 공책처럼) 비공개 문서로 스크랩하거나요.
Commented by 핑키 at 2006/08/06 17:42
간만에 개념 없는 글 보네.
스크랩을 방지하는 사람들도 자신의 하드에 저장하여 혼자 보는 것은 용인합니다.
남의 글을 원작자의 동의도 없이 무단 '배포'하는 스크랩을 그딴 쓰레기 논리로 옹호하다니.. 아직 멀었다. 네티즌의 개념..
Commented by 드래곤군 at 2006/08/06 18:06
펌을 하는 것은 상관이 없지만, 그걸 왜 다시 타인에게 공개를 해야되는 건지 모르겠더군요. 대표적으로 '통'이 그렇고 블로그에서도 퍼온 글은 비공개로 하던지해서 하면 될 것인데 말이죠.
Commented by M1903스프링필드 at 2006/08/06 18:14
하다못에 출처라도 써놨으면 해........
Commented by まけん君 at 2006/08/06 18:14
"퍼가요~" ←지긋지긋.[..]
Commented by 李君 at 2006/08/06 20:41
네이버보면 할말 다했지
Commented by tanato at 2006/08/06 22:58
녹색마음// 왠 캡콤?
부리부리// 그렇지요
한님/드래곤군//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는글 같은경우에는 그렇게 하는것은 쉽지 않지요. 말씀하신대로, 구글공책같은것을 쓰는것이 바람직 하겠지요. 그런데 그게 일반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게 아니잖습니까?

핑 키// 아이 씨발. 내가 옹호 하는 글썼냐? 내가 언제 스크랩이 옳댔어? 이글의 어느부분이 스크랩이 옳다고 쓴건지 말해봐. 한국웹의문서 보존기간이 짧아서 펌을 할수밖에 없다는 거고. 스크랩만 죽어라 욕하기 전에 얼마나 그 글을 넷에 보존시킬 노력이 필요하댔잖아.

M1903스프링필드// 그러니까.
まけん君// 정말 지긋지긋.
李君// 다했지 뭐 --
Commented by 한님 at 2006/08/07 01:11
네이트 통이나 네이버 블로그라도 비공개로 쓸 수는 있죠. 저도 예전에 쓰던 네이버 블로그를 폐쇄 후에 두세 달 정도 그런 식으로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Commented by 미리내 at 2006/08/07 01:45
저 역시 이글루스의 '체크포스트'글을 읽으려고 들어갔더니
죄다 데드링크라서 좌절해버렸네요 ^-^;; 유용한 정보라
모아뒀더니 '스크랩'이 아니라 단순링크여서 다시 볼 수
없어 낭패였습니다. 덕분에 진지하게 스크랩 써야하나 생각을
했네요! (그러다 귀찮아서 넘어가지만 정말 멋진 글들이 너무
쉽고 빠르게 묻혀버리는 것은 아깝습니다 T^T;; 미리냥,
머리가 나빠서 좋은 글들은 계속 읽어보고 싶은걸요 ;ㅁ;/)
Commented by Creorix at 2007/05/23 19:14
보내주신 트랙백을 타고 와 보았더니 제가 tanto님과 같은 의견으로 글을 썼더군요. 저도 트랙백 보냅니다 :)
Commented by tanato at 2007/05/23 23:37
한님// 정말 올블로그 같은데나. 그런데서 rss로 공개하는건 정말 문제있음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에서 걸리게 되는건 별 문제 없다는게 제 견해입니다. 왜냐하면. A라는 글에 B라는 링크가 걸려있는데. 그 B라는 링크가 데드링크일떄. 그 B가 무엇인지 궁금해지면 그글을 찾을수도 있습니다. 그때. 검색엔진등에서 그 B가 걸린다면 그사람에게는 할나위 없이 좋지요. 그렇게 보면은 현재의 짧은 웹문서 환경이 현상태에서 유지된다면 과거의 글들이 보존될수있는 최선의 방법인것같습니다

미리내// 정말 그럴떄 죄절이죠
Creorix// 옙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